요로결석

  • 환자분들에게 정밀한 검진 및 맞춤 진료를 통해,
  •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요로 결석이란?

  • 요로는 크게 콩팥, 요관, 요도로 이루어져 있는데,
    몸 속에서 소변이 만들어지고 배설되는 소변길인 요로(尿路, URINARY TRACT)에 생기는 돌을 의미합니다.
    그 중에서 돌이 생기면 부위 상관없이 요로 결석이라고 합니다.

    요로 결석의 발생 원인

    01.

    첫번째.

    수분 및 식습관

    음식 중에는 단백질, 설탕, 소금의 과다 섭취, 섬유소 부족 등이 위험인자입니다. 칼슘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뼈에 있는 칼슘이 체내로 과다 분비되고 소변 내의 칼슘 농도가 높아져 오히려 결석의 생성이 더 잘 되게 됩니다.

    02.

    두번째.

    날씨 및 계절

    기온이 높은 계절일수록 땀을 많이 분비하게 되어 소변이 더욱 농축되게 됩니다. 햇볕에 장기간 노출되면 피부에서 비타민D의 생성이 과다해지고 소변으로의 칼슘 배설이 촉진되어 칼슘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3.

    세번째.

    가족력

    부모에게 요관 결석력이 있다면 유전적인 이유로 자녀에게 결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식습관 역시 부모를 닮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결석 발생률이 4배 가량 높습니다.

    요로 결석의 증상

  • 대표적인 증상으로 고열, 구통 증상과 갑자기 발생하는 극심한 옆구리 혹은 하복부 통증이 있습니다.
    대개 통증의 정도가 산통에 비할 정도로 심하기 때문에 응급실로 내원하게 됩니다.
    01.

    첫번째.

    갑작스런 통증 (옆구리, 골반 등)

    요로 결석의 통증은 신경 등을 통해 방사되어 연관된 신체 부위에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갑자기 심한 옆구리, 골반, 하복부, 성기 주변, 사타구니 등에 통증이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02.

    두번째.

    혈뇨

    불규칙한 표면을 가진 요로 결석이 요관의 점막을 자극하여 상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나오거나 갑작스러운 통증이 있으면서 혈뇨가 동반될 경우 요로 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03.

    세번째.

    고열, 구토 증상

    소변이 지속적으로 정체될 경우, 요로 결석에 세균이 번식하여 요관 혹은 콩팥에 감염이 발생하여 급성 신우신염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고열과 구토, 두통 등의 전신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